스스로 변화하다 : 우리는 체인지입니다.

▲ 우리가 만드는 변화 : 서로를 위한 룰을 만들기 위해 토의하는 체인지 학생들
네이버_블로그_썸네일_(2)
교보교육재단 리더십교육사업

스스로 변화하다 : 우리는 체인지입니다.

 

우리의 손으로 만드는 ‘체.인.지’
우리를 변화시키는 여정, 지금부터 시작해요.

▲2018 교보 청소년 리더십 프로그램 체인지, 변화를 위한 여정의 시작

▲2018 교보 청소년 리더십 프로그램 체인지, 변화를 위한 여정의 시작

안녕하세요, 저는 2018 교보교육재단 참사람 대학생 서포터즈로 활동하고 있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재학생 박성배라고 합니다. 오늘 여러분에게 2018 교보 청소년 리더십 프로그램 일환으로 이루어진 체인지 입학식, 그 두 번째 이야기를 전달드리고자 해요.

.
체인지 입학식은 광화문 교보생명 23층과 도봉숲속마을에서 (19-20양일간 이루어졌습니다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변화를 이루는 모습사회의 주역이 될 서로의 약속을 다잡는 이번 행사에서 이틀차인 20일에는 체인지 그라운드 룰 선정을 진행했습니다. 체인지 그라운드 룰은,  학생들 스스로 프로그램에서 지켜야할 규칙과 틀을 잡는 과정이었는데요. 
.
.
- <체.인.지> 그라운드 룰 : 우리들의 약속이죠 
.
체인지의 활동들은 이전 기사에 소개한 바와 같이 체험하며 인성을 개발하고 지혜를 함양하는 프로그램이라 언급한 바 있습니다. 교보는 청소년들이 적극적인 자세로 스스로를 변화시켜 사회에 이바지하는 참사람으로 거듭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러한 공익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 체인지는 청
소년들이 스스로 체인지 내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정하여, 공동체의 기초가 되는 가치들을 결정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답니다.
.
의견을 나누고, 토의하며, 팀원들의 말을 경청하는 등 변화를 위한 움직임이 시작되었습니다. 총 6개 조들의 의견을 나누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진지하게 의견을 나누는 모습은 사뭇 진지하게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서로 다른 개성을 가진 친구들이 모여 긍정적인 변화를 도모하는 체.인.지.
사회의 그릇을 만들어주는 협동, 배려, 나눔, 존중 등 다양한 가치관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
제목 없음

▲ <체.인.지> 프로그램 : 스스로의 변화에 귀기울이는 학생들 …….▲우리가 만드는 변화 : 서로를 위한 룰을 만들기 위해 토의하는 체인지 학생들.

.

- ‘지각하지 않기’, ‘끝나고 인사하는 여유’, ‘모두의 말을 경청하기’ 

.

앞에 언급되어 있는 말들은 체인지 그라운드 룰 과정에서 선택된 규칙들 중 하나입니다. 각 팀에서 좋은 아이디어 6가지를 선정하여 만들어진 36개의 체인지 그라운드 룰은 다음과 같았는데요. 사실, 규칙이라고 정했지만 거창하지 않은 제시어들입니다. 하지만, 그 점이 더욱 눈에 띄었습니다. 서로의 말에 귀를 기울이기, 인사하기 등은 우리가 꼭 지켜야 할 가장 기본적인 가치이기 때문입니다.
.
.

noname014

▲ 오늘의 리더는 나야 나


누구나 변화할 수 있는 기회 우리 손으로 만들어요우리는 체인지이니까요!

.
○ 오늘의 리더(김동혁) : 
프로그램과 팔로워 사이 중간 역할을 수행하여 기쁘고기억에 남는 순간
.
○ 오늘의 팔로워(김민정) : 
변화되는 첫 순간을 체인지 프로그램과 함께하게 되어 감사하다.”
.
이 날체인지 캠프의 마지막 순서로는 팀 內 우수 리더와 팔로워를 선정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체인지는 매주 프로그램 진행의 마무리 단계에서 그 날 팀을 가장 잘 이끈 리더, 가장 팀 활동에 협조적이었던 팔로워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체인지의 참가자인 김동혁 학생과 김민정 학생이 오늘의 리더와 팔로워로 뽑혔는데요, 두 친구는 매우 감동적이라는 소감과 함께 자신을 뽑아준 친구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
앞으로 12회차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질 그들의 변화(Change)가 이제 시작되었습니다. 학생들의 뜨거운 열의만큼성황리에 이번 행사가 마무리 되었습니다스스로 만들어갈 청소년 인성함양 프로젝트 <..>, 참여학생들의 앞으로의 변화가 기대되며그들의 성장 이야기를 계속해서 전달드리겠습니다.
.
박성배
The following two tabs change content below.

교보교육재단

교보교육재단 블로그 '희망나눔' 관리자입니다.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Leave a Reply

Be the First to Comment!


 

최근 게시물

  • bandicam 2018-09-17 17-30-16-2232018년 9월, 생각이 깊어지는 가을밤을 위한 도서
    2018년 9월, 생각이 깊어지는 가을밤을 위한 책갈피 인성도서  가을과 함께 새로운 학기가 여러분을 찾아왔습니다. 즐거웠던 방학을 뒤로 하고 다시 시작된 학교 일상, 여러분이 가지고 계실 걱정 또는 설렘에 응답해줄 세 권의 책갈피 인성도서를 소개합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다보면 나에게 유독 가혹하게 구는 사람이 한 둘쯤 있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 단호하게 대처하며 스스로를 보호하라고 이야기하는 책, 닉 부이치치의 ‘너는 생각보다 강하다’를 추천합니다. 늘 누군가의 괴롭힘을 당해왔던 그가 터득한 대처법을 통해 여러분 내면의 강함을 깨닫기 바랍니다. 학창시절, 나와 마음이 통하는 단짝 친구를 만나는 것보다 소중한 경험은 없을 것입니다. 새로운 학기가 시작될 때마다 그런 기대와 설렘을 간직하고 계실 텐데요. 엘레나 페란테의 ‘진정한 나의 친구’는 친구의 존재가 나의 성장에 얼마나 많은 기여를 하는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책과 함께 이번 학기는 진정한 친구를 찾는 걸 목표로 해보시면 어떨까요? 이문재 시인의 시집 ‘지금 여기가 맨 앞’은 공감과 위안의 문장으로 빚어낸 따스한 시 85편을 담아냈습니다. 누군가의 걱정과 다독임이 필요한 그런 날이 있습니다. 학교생활, 학업, 친구 또는 가족과의 갈등으로 지친 여러분을 위로하는 이 책을 통해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길러보시기 바랍니다. 생각이 깊어지는 가을 밤, 여러분의 걱정, 여러분의 설렘, 여러분의 고민을 달래거나 북돋는데 이 세권의 책갈피 도서가 미약한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합니다. . . . 너의 마음(상황별 추천도서)-누군가 나를 괴롭힐 때 / 너는 생각보다 강하다(닉 부이치치, Continue Reading ››
  • 7교보문고 명강의 Big10 이정동 서울대 교수편 : 대한민국 미래를 위한 제안
    전 세계가 놀랄만한 눈부신 성장을 급속도로 이룩한 대한민국.   하지만 요즈음 …
  • bandicam 2018-08-20 14-17-23-349참사람 서포터즈가 전하는 광화문 글판 이야기
            시민들에게 마음의 위안을 주는 광화문 …
  • bandicam 2018-08-02 18-10-53-1422018년 8월, 무더운 날씨에는 책갈피 인성도서와 함께
    2018년 8월, 무더운 날씨에는 책갈피 인성도서와 함께  …
  • bandicam 2018-08-02 18-18-45-948‘더불어 행복하기’ 약정식 우리들의 특별한 더하기, 축제의 서막 속…
    교보 청소년 인성함양 자원봉사캠프   ‘더불어 행복하기’ …
  • bandicam 2018-08-02 18-20-12-0982018년 7월 책갈피 추천 인성도서, ‘여름방학’, 새로운 세계를…
        2018년 7월 책갈피 추천 인성도서, ‘여름방학’, 새로운 …
  • bandicam 2018-08-02 18-22-26-1092018년 6월 책갈피 추천 인성도서, ‘되돌아보기’를 통해 나를 …
        교보교육재단 인성교육사업   2018년 6월 책갈피 …
  • ▲ 우리가 만드는 변화 : 서로를 위한 룰을 만들기 위해 토의하는 체인지 학생들스스로 변화하다 : 우리는 체인지입니다.
    교보교육재단 리더십교육사업 스스로 변화하다 : 우리는 체인지입니다.   우리의 …